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드라이아이스 과학실험

by 연풍연가99 2018. 3. 4.
반응형

드라이아이스는 고체가 바로 기체로 변하는 승화의 대표적인 물질입니다. (다른 예: 나프탈렌)  물을 일반 공기중에서 고체 상태로 변화시키려면 0도씨 이하로 낮추면 되는데, 이산화탄소를 높은 압력과 낮은 온도의 조건으로 맞추어 고체로 변화시킨 것을 드라이아이스라 합니다. 


때마침 드라이아이스가 생겨서 딸과 함께 몇가지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아주 일반적인 드라이아이스 입니다. 주로 아이스크림을 포장해서 구매할 때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온도는 마이너스 78.5도씨 이하라고 하며, 잘못 만지면 화상입는다고 하네요.



1. 물에 넣었을 때 어떻게 될까 


아주 차가운 드라이아이스를 물에 넣어보겠습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물입니다. 여기에 드라이아이스를 넣으면.



위와 같이 엄청난 속도로 기체가 됩니다. 아마 승화되는 속도가 더 빨라져서 그런 듯 해요. 동영상으로 보여드리면.




위와 같이 됩니다.  우리 딸 한번 만지고 싶어하는데, 절대 그러면 안 되지요. ㅎ



 

 


 

2. 주방세제를 넣어서 무한 버블 만들기 



이렇게 기체가 올라오니 버블 만들면서 놀 수도 있는 주방 세제를 동원하여 보았습니다. 


일단 극적인 효과를 주기 위해 물에 물감을 함유하구요. 



위와 같이 물감 풀은 물에 드라이아이스를 넣어보니 부글부글 버블이 꼬물꼬물 올라옵니다. 


동영상으로 보시면. 




위와 같이 완전 재밌습니다. 거품은 눌러보면 정말 거짓말같이 사라지는게 신기합니다. 





이 디핀다트 아이스크림을 12개에 1만3천원에 구매하는 행사를 진행할 때 구매했는데, 드라이아이스가 사은품으로 왔네요. ㅋㅋ


완전 재미있는 드라이아이스 과학실험 시간이었습니다. 



아이스크림 사시는 분들. 꼭 드라이아이스 바로 버리지 마시고, 어린이들과 함께 과학실험 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