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투자 추천 - 부동산 리츠 투자 - 신한 알파리츠, 롯데리츠

by 연풍연가99 2020. 12. 30.
반응형

부동산에는 투자하고 싶은데, 주택이나 상가가 직접 사기가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사실 지금 한국의 부동산 시장, 특히 주거용 부동산 시장은 엄청나게 가파르게 상승하여 있고,  상가를 매입하는 것도 하나에 수억 이상 들기 때문에 투자가 꺼려집니다. 


그래서 등장한 방법이 리츠 투자 입니다. 그래서 리츠 투자에 대해 알아보고, 왜 수익성이 괜찮은지 공유하여 보겠습니다.




1.  리츠의 개념


리츠는 REITS 의 약자로서, Real Estimate Investment Trust 의 약자입니다.  우리말로는 부동산투자회사라 하구요.

실제 리츠 회사들의 정식명칭은 예를 들어 롯데리츠는 '롯데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라고 합니다. 


참고로 리츠가 발달한 미국에서는 부동산 리츠 말고도 다른 목적물에 투자하는 리츠 (예를 들어 병원에 투자하는 리츠) 등이 많으나 한국 기준으로 부동산만 살펴 보겠습니다. 



리츠에 대해 알기 쉽게 홍보해놓은 만화를 보시면 리츠에 대해 개념이 쉽게 올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만화를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위 만화는 국토교통부 리츠정보시스템에서 퍼왔습니다. 

정부에서 직접 홍보를 해주는 것을 해주는 것을 보니, 나름 안정성을 인정받은 투자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국토교통부 리츠정보시스템 → 클릭



2. 리츠의 수익성


리츠는 높은 수익성으로 유명한데요.

그 이유는 법에 따라, 배당가능이익의 90% 이상(단, 자기관리리츠는 50%)을 의무적으로 주주들에게 배당하기 때문입니다. 

즉, 기업의 배당성향이 90%에 달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미처분 이익잉여금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대부분 주주에게 돌려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투자회사들은, 소유 부동산의 취득세, 법인세, 종합부동산세 등을 감면받으며, 특히 부동산을 처분시 

시세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리츠사로서 운영하는 것입니다. 


특히 배당율이 90%인 이유는 법인세 소득공제를 받기 위함인데요. 배당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법인세를 추가로 부담하게 되기에

리츠사가 사업을 한다면 주주에 대한 배당은 따라오게 됩니다. 



지난 9월 30일 마감한 신한알파리츠의 배당율은 2.3%로 되어 있는데요.  참고로 저 배당율은 반기 수익율입니다.  

연기준으로는 4.6% 이네요. 





다음은 지난 6월30일 마감한 롯데리츠의 배당금 공시인데요. 

롯데리츠 1주 가격은 당시 5180원, 12월18일 현재 5400원이니,  약 3%, 올해 하반기에도 그대로 배당이 진행된다면, 6%의 배당을 진행하겠네요.


3. 리츠의 안정성 (제가 투자하는 회사를 중심으로)


먼저 투자자산의 안정성이 중요한데요.

제가 투자하는 두 회사를 기준으로 볼 때 가치가 높은 부동산 위주로 자산에 편입합니다. 

먼저 롯데리츠인데, 주로 백화점, 마트 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백화점과 마트, 그리고 물류센터를 편입하는데,  

롯데쇼핑이 일반 소상공인처럼 갑자기 임대료를 못낼수 있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기에, 여기도 안전하구요.




 신한알파리츠도 서울, 경기도의 유명한 오피스 건물들을 자산으로 편입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는 한 여기도 안정적을 임대료를 수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적금금리가 1%도 되지 않는 요즘 시기에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리츠는 분명 좋은 투자처라 생각이 됩니다.

물론 주식이기에, 주가 하락에 대한 우려는 있습니다.  그러나 실적의 대부분이 안정적인 자산에서 나오는 임대료인 리츠는 주가가

 엄청나게 상승할 일도 없지만, 주가가 폭락할 위험도 적습니다. 


앞으로 적금도 하지만, 추가로 리츠 투자를 진행해서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받아보고자 합니다. 


이 글 보는 모든 분들 부자되세요. ^^



※ 참고로 본 글은 회사로부터 소개에 대한 경제적 대가를 받지 않고, 순수하게 제가 공부하여 올린 글입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 '♡' 및 댓글 한번씩 부탁드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