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미성년자 해외주식 거래시 세금

by 연풍연가99 2021. 2. 15.
반응형

 

미성년자 이름으로 해외주식 거래시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미성년자는 당연히 소득이 없는 상태입니다.  

 

1. 연 100만원 이상 양도소득 발생시

- 양도차익이 연 100만원 이상 발생한 경우 입니다. 즉, 익절한 금액의 합계가 100만원 이상인 경우인데요.

 → 이럴 경우 연말정산 인적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만약 소득이 없는 배우자 명의로 계좌를 만들어 거래를 해서 양도차익의 합계가 100만원이 넘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 절세방안

(1) 수익실현을 연 100만원 이상 하지 않고,  장기투자 한다.  

 → 그리하여 인적공제의 대상에서 제외될 때 매도한다. (정말 장기투자를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추가로 단순 인적공제가 아닌 추가공제의 대상일 때도 제외되기에, 본인이 취업-사업 등을 통해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에 매도함이 낫습니다. 

(2) 익절한 종목이 100만원을 넘는다고 판단될 때, 손실된 종목을 일부 매도한다.

 → 이익 110만원, 손실 15만원이면 총이익 95만원으로 연 100만원 이상 양도소득 발생이 아니게 된다. 

 

 결론은 (1)은 장기투자자에게 해당되고,  (2)는 조삼모사입니다. 주식은 팔지 않으면 손실이 아니기에, 손절한만큼 손실이 발생합니다. 

 

2. 연 250만원 이상 양도소득 발생시

- 양도차익이 연 250만원 이상 발생한 경우 입니다. 즉, 익절한 금액의 합계가 250만원 이상인 경우인데요.

→ 이럴 경우 22%에 달하는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당연히 인적공제 대상에도 제외.

- 연 통산해서 300만원이 넘었다면,  300만원에서  면제한도인 250만원을 뺀 50만원 * 22% = 11만원을 세금으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 절세방안

(1) 250만원이 넘어갈 것으로 보이면,  다른 가족 계좌로 증여하여 매도 진행

 → 단, 이 경우 증여되는 대상 주식의 증여시점의 가치가 증여세 면제 한도

(배우자 6억, 직계존비속 - 5천만, 미성년자인 직계존비속 - 2천만 보다 크다면 증여세가 발생합니다.)

 

 

3. 연 2000만원 이상 배당소득 발생시

- 국내배당소득세율은 14%(지방소득세 1.4% 별도)으로 미국의 배당소득세율 15%보다 낮습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 배당시 별도의 추가 과세는 없습니다. 

(단,  중국주식은 10%이므로, 중국주식으로 배당을 받는다면,  별도의 국내에서 과세가 됩니다.)

- 그러나 미성년자가 2000만원 이상 배당소득이 발생한다면, 종합소득세 과세대상이 됩니다. 

 세율은 15%이므로,  2000만원*15%-108만원(누진공제액) 이므로,  종합소득세를 192만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 이상 몇가지 상황에서의 미성년자 이름으로 해외주식 투자시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문제를 알아보았습니다.

- 사실 저도 최근 일정금액을 익절하였고,  현재 보유주식을 모두 수익실현하면 100만원이 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딸이 제 인적공제에서 빠지는 불상사가 발생할 듯 하여,  지금 가지고 있는 미국주식은 꾸준히 장기투자해야 될 것 같습니다. 

 

아래에 미성년자 이름으로 주식 개설하는 방법과 수수료 절약 방법을 공유합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고맙습니다.

 

※ 참고로 본 글은 회사로부터 소개에 대한 경제적 대가를 받지 않고, 순수하게 제가 사용해보고 올린 글입니다.

제 글을 보셨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 '♡' 및 댓글 한번씩 부탁드려요 ^^

 

 

 

미성년자 해외주식 계좌 만들기 (키움 증권 - KB국민은행)

미국 주식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성장성 때문이고 성장성은 미래의 주인인 아이들에게 직접 돌아갔으면 하는 마음에 우리 딸에게도 미국 주식을 해주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

ilovebooh.tistory.com

 

 

미성년자 해외주식 증여 하기 (키움 증권 해외주식)

어제는 주식계좌를 개설하였구요. 이제는 주식을 양도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주식계좌 만드는 만들었던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세요. 2020/12/23 - [영화-독서] - 미국 주식 투

ilovebooh.tistory.com

 

 

미성년자 해외주식 증여 - 실시간 시세, 수수료 할인

이틀에 걸쳐 미성년자 해외주식 증여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계좌 개설 및 증여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여 주세요.  미성년자 해외주식 계좌 만들기 (키움 증권 - KB국민은행) 미성년자 해외주

ilovebooh.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