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영업자 부가가치세 알아보기 - (1) 간이과세자→일반과세자 전환

by 연풍연가99 2022. 6. 2.
반응형

 

개인사업자 중에는 법인사업자가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나뉘는데요.

이번에 지인 분이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전환된다는 세무서의 친절한 통지서를 받았습니다.

 

간이과세자는 2021년 부가가치세법 개정으로 공급대가(부가가치세 제외 매출액)가 4800만원 이하일 때, 4800~8000만원의 두 구간으로 나뉘구요. 

공급대가가 8000만원 이상이 되면 일반과세자로 전환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희도  1년간의 공급대가가  8000만원 이상이 되어 일반과세자가 되었습니다. 

 

일반과세자와 4800~8000만원 간이과세자의 가장 큰 차이는 부가가치세 납부시 부가가치율의 존재 유무입니다.

 

1) 일반과세자: 매입액이 10만원, 매출액이 20만원 이라면 여기에 부가가치세는 매입부가가치세 1만원, 매출부가가치세는 2만원. 그래서 납부할 부가가치세는 1만원을 납부해야 됩니다. (부가가치세율 10%)

만약 반대로 매입액이 매출액보다 많아서 부가가치세 마이너스가 낫다면, 부가가치세 신고 후 부가가치세를 돌려받습니다.

그리고 1년에 2번인 1월, 7월에 부가가치세 신고를 합니다.

 

2) 간이과세자 중 (공급대가 4800 ~ 8000만원) 사업자 :

간이과세자의 부가가치세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가가치율의 개념에 대해 알아야 되는데요. 

일반 세율 10%에 업종별로 정한 부가가치율을 곱합니다. 그렇게 해서 매출세액을 구하는데요. 

반대로 매입세액은 일반 세율 10%에 일괄적으로 5%를 곱하여 매입세액을 구합니다. 

 

 

 

 

예를 들면 숙박업을 영위하고 있는 간이과세자는

매입액이 10만원, 매출액이 20만원인 경우 매입부가가치세에 5%를 곱하면 5백원, 매출부가가치세에 부가가치율 25%을 곱해서 5천원이 산출됩니다.

즉, 5천원 - 5백원 하여 납부할 부가가치세가 4천5백원이 됩니다.

 

- 그러므로 간이과세자의 부가가치세 계산식은 매출부가가치세*업종별 부가가치율 - 매입부가가치세*5%가 됩니다.

참고로 부가가치세는 1년에 1회인 1월에만 신고 및 납부하게 됩니다.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세를 적게 납부하게 되는 장점이 있으나, 위의 일반과세자가 만약 매입액이 매출액보다 많아서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아야될 상황이 될 경우 이 간이과세자는 그런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참고로 공급대가가 4800만원 미만인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세 납부의무도 면제합니다. 

 

 

그런데 간이과세자가 아닌 일반과세자로만 영업해야되는 업종도 있는데요.

 

- 제조업, 도매업, 부동산매매업, 건설업, 전문직 사업서비스업 등이 그러합니다. 

 

정리 - 일반과세자로 되었을 때의 장단점

장점:

(1) 매입세액 공제 금액이 커진다.

(2) 부가가치세 계산이 편리하다. 부가가치율 없이 매출, 매입 모두 10%로 고정

(3) 혹시나 매입세액이 매출세액보다 큰 경우에는 환급이 가능하다.

단점:

그러나 대부분 간이과세자보다 부가가치세 납부액이 커진다.

 

일반과세자 전환 편지를 받고나서 약간이라도 절세하고 싶다면

 

- 일반과세자 전환 전에는 매입을 최대한 덜 한다. 일반과세자가 되어야 매입세액 공제가 커지기 때문이다. 

- 그리고 매출은 최대한 빨리 한다. 

그러나 위 방법은 아주 극히 일부만 가능하구요.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가 되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매출이 상승했다는 것이니 축하해야겠지요.

 

이제 코로나 시국도 끝났고, 앞으로 자영업자 분들 모두 매출이 많이 늘어나서 일반과세자로 넘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 참고로 본 글은 회사로부터 소개에 대한 경제적 대가를 받지 않고, 순수하게 제가 사용해보고 올린 글입니다.

제 글을 보셨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 '♡' 및 댓글 한번씩 부탁드려요 ^^

 

반응형

댓글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