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종합소득세 D유형 셀프 신고 후기

by 연풍연가99 2021. 5. 22.
반응형

드디어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무리했습니다.  

사실 저 자신도 일반적인 직장인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이라 세금에 대해서 무지하기도 했어서 이번 기회를 통해 즐겁게 잘 익힌 것 같습니다. 

제가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아래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종합소득세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올해의 신고 및 납부 기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러면서 소득세에서 중요한 개념인 경비율에 대해서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종합소득세 납부기한 연장 및 경비율

종합소득세를 낼 시기 입니다. ^^ 종합소득세는 소득이 발생한 자가 지난 1년간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 세율에 의거하여 납부하게 되는 소득세의 끝판왕이라고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종합소

ilovebooh.tistory.com

 

 

 

 

 

그리고 종합소득세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던 일반율, 자가율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냥 들으시면 바로 개념이 와닿지 않으실텐데요. 아래 링크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기준경비율 - 일반율과 자가율의 차이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에는 경비율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됩니다. 여기서 경비율이란 사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경비를 인정받는 비율을 뜻하는데요. 해당 업종의 경비율은 아

ilovebooh.tistory.com

 

이제 왠만큼 알았으니 홈택스를 통해 실제 신고를 해봅니다. 

저는 종합소득세 D유형이었고,  기준경비율과 간편장부 중 어떤 방식이 나은지 고민하다가 아래 링크와 같이 기준경비율에 의거하여 추계신고를 진행하였습니다. 

 

 

종합소득세 셀프 신고 방법 (1) - D유형 , 기준경비율, 간편장부 - 소득 및 매입금액 입력

종합소득세 납부에 대해 프리뷰 같은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 요즘 지인분의 사업을 도와드리러 노력...

blog.naver.com

 

첫번째 글에서는 먼저 사업장현황을 등록하고, 소득세를 계산하는 방식 (기준경비율인지, 간편장부인지,  공동사업자인지, 농가부업인지 등)를 결정합니다.

이후 수입금액 현황을 적고  (수입금액이 업종별로 어떻게 되는지, 일반율-자가율 결정), 가장 중요한 필요경비 (매입비용, 임차료, 인건비) 를 입력했습니다. 

 

 

종합소득세 셀프 신고 방법 (2) - D유형 , 기준경비율, 간편장부 - 각종 세액공제 및 지방소득세

오늘은 어제에 이어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무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제는 사업장현황 부터 수입금액 구...

blog.naver.com

신고하는 부분이 내용이 길어서 두개로 나눠서 글을 작성했네요. 

두번째 글에서는 각종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내역을 입력하게 됩니다.  인적공제, 소상공인 공제부금 등이 해당되며,  이후 기준경비율 추계신고에 따른 불이익에 대해서도 기재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저의 종합소득세 셀프 신고를 마쳤습니다. 

아마 저보다 더 능숙하게 하시는 분도 많을 것이고, 심지어는 세무사무실의 도움을 받으시는 분도 있으시겠지요. 

다만 직접 사업을 영위 하지는 않지만, 옆에서 도와드리는 수준으로 공부하여도 이 정도 금액의 종합소득세 신고는 마무리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모두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잘 하셔서 절세하시기 바랍니다. ^^

 

제 글을 보셨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 '♡' 및 댓글 한번씩 부탁드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