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크라우드웍스 내일배움카드 데이터 라벨링 심화 검수자 과정 후기

by 연풍연가99 2023. 3. 5.
반응형

크라우드웍스라는 AI 데이터 회사의 교육과정인 국민내일배움카드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크라우드웍스 홈페이지에 보면 

우측 상단에서 로그인을 하면

이렇게 아카데미가 나오는데요. 

반응형

 - 여기를 클릭해보면

이렇게 교육과정 소개가 나옵니다. 저 국민내일배움카드 교육은 수강료가 12만3천원인데, 내일배움카드가 있으면 전액 국비지원이 됩니다. 

그런데 이 회사에서는 

AIDE 교육이라고, 1급, 2급이 있는데, 이쪽은 사설 자격증(수료증)이라 교육 및 자격시험에 개인 비용을 내야 됩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내일배움카드 교육을 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미 내일배움카드교육을 전년도에 했지만, 회사에서는 또다시 교육과정을 들어야 라벨링 프로젝트에 대한 자격을 줄 것으로 보여서 과정에 응시해서 수료했습니다. 

수강하러 가기를 눌러보면 위와 같이 강사들이 있고, 누적 수강생이 엄청 많다고 하는군요.  저 학습시스템에 로그인을 해도 교육을 신청하는 것은 아니구요. 

 

국민내일배움카드 교육 사이트에서 신청합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오늘도 더 성장할 나를 위한 직업훈련 지식포털 안녕하세요. 로그인을 해 주세요. 로그인 간편인증 로그인 개인 기업 회원가입

www.hrd.go.kr

훈련과정 검색에서 '크라우드웍스'를 검색하면

이렇게 두가지 과정이 있는데요.  작업자 과정과 검수자 과정이 있습니다. 

저는 이미 작년에 교육을 다 받았고, 검수자일도 해봤기 때문에, 바로 검수자 양성과정만 했습니다. 

어차피 정부지원이니 작업자 과정을 먼저 들으셔도 될 것 같기는 하는데, 판단은 신청하시는 분들이 알아서 하시면 될듯 합니다. 

참고로 홈페이지에 나온 커리큘럼은 위와 같습니다. 

 

 

실제 검수자 양성과정에서는 절반 정도는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서 알려주고, 이후 절반 정도에서 검수에 대해 강의를 하는데요.

강의를 실제 수강해보면 먼저 AI 시스템을 만들려는 회사들이 크라우드웍스와 협력해서 일했던 내용들이 나오구요. 

데이터 라벨러로서 OCR이 뭔지, 모션 키포인트가 뭔지, 음성 전사가 뭔지 하는 내용들이 나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음성 전사 부분이 힘들었는데요. 

힘든게 내용이 힘들다기 보다는 작업 시스템을 어떻게 만지는지 생각이 안 나서 시간을 좀 잡아 먹었습니다. 

이후 실습이 어느 정도 끝나고 나면 검수로 넘어 갑니다. 

이제부터는 위에서 봤던 강사님들이 나와서 라벨링 및 검수에 대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제가 작년에 들었던 것과 비슷했던 것 같기는 한데, 뭔가 달라져도 달라진 것이었겠지요. 

검수도 실습을 하는데요.

내부 내용을 공개하기는 애매해서 아주 일부만 가려서 보여드리면 위와 같이 가이드가 나오구요. 실제 검수 실습에 들어갑니다. 

데이터 라벨링 강의 및 실습 그리고 검수를 하다보면 어느 순간 진도율 80%가 되구요.  그러면

이런 식으로 알림이 나옵니다. 진도율 80%가 되고나면 최종평가에 응시할 수 있는데요. 

지금까지 실습과제를 충실히 했다면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로 제공됩니다. 

 

시험은 제한 시간 60분에 문제 수는 25문항인데요.

응시버튼을 누르고 나면 위와 같이 주의사항을 알려줍니다.

시험 완료 후

92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교육을 받으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하면

(1) 반복작업이 많은 데이터라벨링에 관한 내용이라 그런지 실습 때 반복작업이 많다. 

(2) 생각보다 AI 기술을 도입해서 하는 회사들이 많다.

(3) 이 시험에 응시하려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이 내일배움카드 교육을 응시하는데요.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 참고로 본 글은 회사로부터 소개에 대한 경제적 대가를 받지 않고, 순수하게 제가 사용해보고 올린 글입니다.

제 글을 보셨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 '♡' 및 댓글 한번씩 부탁드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