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재테크

기타수입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하기

by 연풍연가99 2022. 5. 13.
반응형

작년부터 조금씩 부수입을 쌓아온 지인을 돕기 위해  기타수입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보았습니다. 

홈택스를 통해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어 진행해봅니다. ^^

 

지인은 소득금액이 많지 않아,  모두채움 대상자라고 하여 이렇게 간편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저 안내문은 홈택스를 로그인하면 화면 왼쪽의 '홈택스 네비게이션'을 누르시거나, 배너를 누르면 저렇게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납세자번호는 주민등록번호이구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자동적으로 입력이 되어 있는데요.

조회 버튼을 누르고, 휴대전화번호 정도만 넣어주면 됩니다.

이미  종합소득금액과 소득공제 금액이 미리 나와있어서 세금을 얼마나 돌려받을지, 환급받을지 알 수 있습니다.

 

별 이상 없는 것 같아서 환급금 수령을 위한 계좌를 등록하고 제출하기를 눌러도 

오류메세지가 나옵니다.  그 이유는 종합소득금액보다 소득공제금액이 많으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소득공제항목을 조정해보겠습니다. 

일단 이 분은 국민연금 내신 금액이 있어서 해당 금액도 삭제 합니다. 

연금저축도 있어서 해당 항목도 삭제.  종합소득금액보다 소득공제항목이 많으면 이렇게 삭제를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등록 및 신고가 가능합니다. ^^

신고서 제출을 해보면 지방소득세도 신고하라고 나오는데요.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지방소득세는 위택스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지방소득세는 정확히 종합소득세의 10분의 1입니다. 그러므로 종합소득세의 금액이 결정이 되면 지방소득세도 해당 금액만큼 환급 또는 납부가 결정됩니다.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었습니다. ^^

 

사실 국세청에서는 모두채움 서비스라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우편도 보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어요. 

혹시 금액이 이상이 있다거나, 해당 항목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다면 이렇게 홈택스를 뒤져보는 것도 방법 같아요. 

모두 환급 많이 받으시길 바랄게요 ^^

 

※ 참고로 본 글은 회사로부터 소개에 대한 경제적 대가를 받지 않고, 순수하게 제가 사용해보고 올린 글입니다.

제 글을 보셨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 '♡' 및 댓글 한번씩 부탁드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