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동지 팥죽 의 유래와 본죽 할인 꿀팁

by 연풍연가99 2020. 12. 21.
반응형


12월 21일 동지를 맞이하여 혀니와 함께 팥죽을 먹어보려 합니다. 

그런데 왜 동지에 팥죽을 먹는지 혀니가 물어봐서 같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퍼온 팥죽을 먹는 이유인데요.  정답은 당연히 3번이겠지요.


동지는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에요. 옛날 사람들은 동지 다음 날부터 낮이 길어지므로, 동짓날을 태양이 죽음으로부터 부활하는 날로 여겨 '작은 설'이라 했습니다. 그래서 이 날 새해의 달력을 만들었다고 해요.

동짓날에는 아주 특별한 음식인 팥죽을 먹는 풍습이 있어요.

옛날 중국에 공공씨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는데, 망나니 아들이 있었어요. 그 아들은 살아서도 아버지의 속을 무척 썩이더니, 죽어서까지 사람들에게 천연두를 옮기는 귀신이 되었습니다. 공공씨는 평소에 아들이 팥을 아주 두려워했던 것을 기억해 내고는 팥죽을 쑤어 물리쳤다고 합니다.


그 후, 사람들은 역신을 쫓기 위해 동짓날에 팥죽을 쑤어 먹기 시작했다고 해요. 그리고 나쁜 귀신을 쫓기 위해 팥죽을 대문이나 문 근처의 벽에 뿌리기도 했어요. 우리 조상들은 팥의 붉은색이 귀신을 쫓아 내는 힘이 있다고 믿었어요.

[네이버 지식백과] 동지에는 왜 팥죽을 쑤어 먹을까? (천재학습백과 초등 사회 3-2)


위와 같은 유래가 있다고 하네요.  저도 귀신을 쫓는다는 것만 알았는데,  이런 풍습에서 온 것인 줄은 처음 알았네요. 



팥죽을 만들어 보면 가장 좋겠지만, 그러기는 어려워서 집 근처에 있는 본죽을 갑니다. 



이렇게 맛있어 보이는 죽을 같이 먹으면 정말 귀신이 모두 달아날 것처럼 보이네요.




본죽에서 먹는 동지 팥죽의 가격은 9000원인데요.  



팥죽과 함께 좀 매콤한 죽이 먹고 싶어서, 낙지김치죽도 같이 시켰어요. ^^





새알도 들어 있습니다.  쫄깃쫄깃하고 좋습니다. 

혀니도 맛있게 잘 먹네요.


그리고 낙지김치죽은 왠지 해장에 좋은 느낌입니다. 



반찬도 넉넉하게 주셔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



본죽 가격 할인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요즘 지역화폐 10% 인센티브 행사를 많이 하고 있어서,  지역화폐를 통해 죽을 구입하면, 10% 할인을 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자주 언급하는 머지포인트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머지포인트에 보면, 



본죽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가끔씩 하는 25% 행사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머지포인트가 15~20%까지 할인되는 걸보면,  

머지포인트를 싸게 구매한다면 본죽 메뉴를 20%를 싸게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동지 팥죽의 유래와 본죽을 할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모두 맛있게 동지 팥죽 맛있게 드세요.



※ 참고로 본 글은 회사로부터 소개에 대한 경제적 대가를 받지 않고, 순수하게 제가 사용해보고 올린 글입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 '♡' 및 댓글 한번씩 부탁드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