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재테크

2023년 상반기(2022년 2기) 부가가치세 신고/납부 일정

by 연풍연가99 2023. 1. 1.
반응형

 

 

 

어느덧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가 되면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고, 납부할 기간이 되는데요. 

 

부가가치세도 일본의 어떤 정치인처럼 올려야 된다고 하는 정치권 일각의 의견이 많았고, 

반응형

법인세, 종합부동산세는 인하해주면서, 

유류세, 전기요금, 가스요금, 심지어 버스-지하철 요금도 올리는 통에 

부가가치세도 올릴 줄 알았더니 이건 안 올려서 다행입니다. ^^

 

이번 부가가치세 일정은 1월1일부터 1월 27일까지 입니다.

보통 부가가치세는 25일까지이지만, 올해는 24일까지 설 연휴인 관계로 부득이 27일까지 연장됩니다.

아시다시피 부가가치세는 해당 재화 및 서비스의 최종 소비자가 납부해야 되지만,

마트나 쇼핑몰 등에서 최종적으로 구매하는 개개인들이 모두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기는 어렵기에, 그들에게 재화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주가 1년에 2번 또는 1번 정산해서 납부하게 되는데요.

사업주가 전자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12월의 각종 매출실적이 정리가 되어야 정확한 부가가치세 납부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일정에서 보듯이 현금영수증 매출매입은 1월1일에 바로 알 수 있지만,

신용카드 및 전자(세금)계산거 매출매입 내역, 그리고 영세율을 적용받는 업장에 필요한 내국신용장 및 구매확인서는 1월 12일, 15일이 되어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이과세자 (연 매출 8천만원 미만)인 분들에 대해서는 세금비서 서비스라는 것을 운영하는데요. 

이는 아무래도 장사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매출이 크지 않아서 1년에 한번 하게 되는 세금 신고가 어려울 수 있어서 이렇게 운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정산을 진행해야 하는 곳은 

이번에 간이과세자가 아니라서 해당은 안 되겠지만, 실제 이용하시는 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도 제 세금은 아니지만, 그래도 열심히 알아봐서 제대로 기한 내에 납부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역시나 올해 역시 야놀자, 떠나요 같은 숙박업 예약 대행 업체의 납부방법 변화가 있는지도 알아봐야겠네요.

정확히는 오늘 부가가치세 일정 알아봤고, 이후 대행 사이트인 야놀자, 떠나요의 매출을 보는 법, 그리고 실제 신고 및 납부의 순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택스를 참조하여 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 참고로 본 글은 회사로부터 소개에 대한 경제적 대가를 받지 않고, 순수하게 제가 사용해보고 올린 글입니다.

제 글을 보셨다면 아래에 있는 공감 '♡' 및 댓글 한번씩 부탁드려요 ^^

반응형

댓글